'차세대 전력반도체 핵심' 3kV급 산화갈륨 소재·소자기술 개발 > 구인/구직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구인/구직

'차세대 전력반도체 핵심' 3kV급 산화갈륨 소재·소자기술 개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kkkws9234
댓글 0건 조회 6회 작성일 24-02-01 17:06

본문

국내 연구진이 산화 갈륨(Ga2O3) 차세대 전력반도체 핵심 소재와 소자 공정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문재경 박사 연구팀이 한국세라믹기술원(KICET) 전대우 박사 팀과 함께 국내 최초로 3kV급 산화 갈륨 전력반도체 금속 산화막 반도체 전계효과 트랜지스터(모스펫·MOSFET) 소자 기술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전력반도체 소자는 소재·부품·장비 관련 12대 국가전략 기술 중 하나다.

이동 및 양자통신, 전기차, 태양광 및 풍력발전, 전력 전송, 국방, 항공우주, 양자컴퓨터 등 국가 산업 전반에 쓰이는 핵심 부품이다. 현재 95% 이상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번 기술 국산화는 국가 전략기술 자립화 측면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

연구진이 개발에 성공한 산화 갈륨 에피 소재 기술은 단결정 기판 위에 고품질의 전도성을 갖는 여러 층의 박막을 성장시키는 공정이다.

연구진은 세계적으로 대구경 에피 소재 양산 기술로 기대되는 금속 유기화학 기상증착법(MOCVD)을 활용해 고품질 베타 산화 갈륨 에피 소재 성장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이 기술은 에피 소재 두께를 십억분의 1m인 나노미터(㎚) 크기에서 100만분의 1m인 마이크로미터(㎛) 단위까지 자유롭게 만들 수 있으며, 전자 농도도 광범위하게 조절할 수 있다.

앞으로 전력 송배전망, 고속철도, 데이터센터, 양자컴퓨터, 전기자동차 등 전력 사용이 많은 산업 분야에 적용하면 에너지 절감 효과가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문재경 박사는 "산화 갈륨 전력반도체를 시스템에 적용하는 시기를 한층 더 앞당길 것으로 생각한다"며 "세계 최초로 수 kV급 산화 갈륨 전력반도체 MOSFET 소자를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회사명 : 회사명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69
어제
54
최대
113
전체
2,944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